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춘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 강원경찰박물관

by 구구비오 2024. 2. 24.

안녕하세요. 아이와 함께 당일치기로 춘천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춘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을 소개할게요. 그리고 차로 5분 거리에 있어 갈 때나 돌아갈 때 함께 방문하기 좋은 강원경찰박물관도 소개해볼게요. 저희는 막국수체험박물관을 먼저 갔다가 나오는 길에 경찰박물관을 둘러봤습니다.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이용정보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은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에 위치해 있으며 춘천의 대표적인 음식인 막국수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막국수의 역사뿐만 아니라 그 제조 과정과 함께 막국수를 만드는 체험도 직접 할 수 있어서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이용 시간
10:00 ~ 17:00(관람), 매주 월요일, 설연휴, 추석연휴 휴관
10:30 ~ 16:30(체험), 마감 30분 전까지 입장하셔야 체험이 가능
12시 ~ 12시 30분까지 점심시간이니 참고하세요.

▣ 입장료
1층 전시장 관람만 하실 경우

어른(만 19세~64세 이하) : 1,000원
청소년(만 13세~18세 이하), 군인 : 700원
어린이(만 7세~12세 이하) : 500원
※ 입장료면제 : 장애인 및 보호자 1인, 경로우대자, 국가유공자, 6세 이하
※ 입장료감면 : 춘천시 거주자 50%(해당 증명서 제시)

▣ 체험료
2층 막국수 체험장 금액(1층 박물관 입장료포함)

1인 금액 5,000원(2인이상 체험가능)
※ 체험료감면 : 춘천시 거주자 10%(해당 증명서 제시)

▣ 주차
가능, 무료

 

주차를 하고 막국수틀과 가마솥을 형상화한 박물관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은 전시관과 체험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막국수의 역사에 대한 1층 전시관입니다. 메밀과 막국수의 유래와 종류, 음식 등 전반적인 것을 담은 사진과 전시품들을 보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춘천막국수란?
막국수는 조선 인조시대 즐겨 먹던 음식으로 특히 춘천지방에서 겨울밤 밤참으로 애용되어 온 강원도산 식품이다.

막국수란 어원의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복잡한 조리과정과 재료 없이도 간단히 해 먹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막국수란 이름이 생긴 듯하다.

메밀이 주재료이며 '국수를 바로 뽑아서 금방 만든'이란 뜻으로 예전에는 추운 겨울에 동치미 국물에 비벼먹던 음식이었다. 야채와 양념으로 버무리고 여기에 식초, 겨자, 육수를 곁들여 먹으면 더욱 좋은 맛을 즐길 수 있다.

 

메밀의 효능

질 좋은 단백질과 루틴, 인산 등 영양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저칼로리 기능성 식품이다. 특히 루틴은 모세 혈관을 안정 강화시켜 혈압을 내리게 해 주고 고혈압에 의한 뇌졸증,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위장병, 간장병 등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2층 체험관에서는 직접 메밀을 반죽하여 막국수틀에서 막국수 면을 뽑아 제조한 막국수를 시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막국수 체험입니다. 아이와 함께라면 당연히 전시만 보러 오는 것이 아닌 체험을 목적으로 방문했을 테니깐요. 막국수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은 어른이나 아이 모두에게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의 지도 하에 막국수 면을 직접 만들어 보고, 그 면을 이용해 막국수를 만들어서 먹기까지 할 수 있으니 체험비가 전혀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체험료는 2층에서 결제하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체험이 시작됩니다.

 

1. 반죽 코스

2. 막국수틀 코스

3. 시식 코스

 

아래 사진은  3인분 양입니다. 시식이라 양이 적을 줄 알았는데 양도 넉넉해서 한 끼 식사가 되었습니다. 직접 만들어 먹으니 식당에서 사 먹는 것보다 맛있게 느껴져서 깨끗이 다 먹었네요. 아직 매운 거 잘 못 먹는 아이는 간장소스로 만들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체험시간이 그리 길지는 않았지만 아이가 흥미를 가지며 참여할 수 있게 체험선생님들이 설명도 잘해주시고 재미있게 진행되었습니다. 아이가 직접 반죽도 하고 면도 뽑아서 바로 삶아서 막국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잊지 못할 좋은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오자고 하네요.

 

보는 즐거움,
만드는 즐거움,
먹는 즐거움이
한 곳에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강원경찰박물관 이용정보

막국수체험이 끝나고 춘천 시내로 들어가는 길에 바로 강원경찰박물관이 있습니다. 강원경찰박물관은 경찰 주요 유물을 주제별로 구분, 경찰의 변천과정과 발전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규모가 크지는 않아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고 무료이니 가볍게 관람하고 이후 일정 소화하기에 좋습니다.

▣ 이용 시간
하절기(3-10월) 09:30 ~ 17:30
동절기(11-2월) 09:30 ~ 17:00
매주 월요일, 국경일, 정부지정 공휴일 휴관

▣ 입장료
무료

▣ 주차
가능, 무료

 

카카오맵에는 휴업중으로 나오지만 현재 운영중이었습니다.

주차는 건물 앞에 빈 곳에 하면 되고 부담 없이 박물관 관람하고 나오시면 됩니다. 아직 어려서 그런지 집중해서 보기는 힘들고 대충 보고 금방 나왔습니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외부에 있는 경찰오토바이, 순찰차입니다.

 

물론 서울에 있는 경찰박물관에서 더 멋진 경찰차, 경찰오토바이도 타볼 수 있고 체험거리도 더 많지만 이곳에서도 아이들은 신나게 놀 수 있습니다. 기다리는 사람도 없어서 이것저것 만지면서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마무리

춘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과 강원경찰박물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두 곳을 함께 방문하셔도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으니 춘천여행 중 근처에 간다면 코스에 포함시켜 보세요.

특히 막국수체험박물관은 막국수식당 가격보다 싼 저렴한 입장료로 체험과 전시, 간단 식사도 해결할 수 있으니 한 번쯤 경험해 보세요!

이어서 춘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국립춘천박물관, 국립춘천박물관-어린이박물관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다려주세요~ 감사합니다.